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 방법(2024)

재테크의달인 2024. 11. 13. 13:50

최근 저출산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아이를 갖기 어려운 난임 부부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난임부부 출산을 위해 많은 노력 했지만, 그동안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다행히 2024년부터 정부의 지원이 확대된다는 희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금부터 2024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달라진 점 신청방법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제도 신청 방법 및 달라진 점(2024)

 

2024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제도 달라진 점 

 

난임시술 시술비 지원 확대

기존 난임 부부 당 25회에서 출생아 당 25회로 시술비 지원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난임시술을 통해 첫 아이를 출산할 때 최대 25회의 지원을 모두 받았더라도, 이제는 둘째나 셋째를 갖고자 할 때 다시 25회씩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난임 시술 지원은 인공수정은 최대 5회까지, 그리고 체외수정은 최대 20회까지 총 25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비 자발적 난임시술 중단 시 횟수 차감 없이 시술비 지원

 

비자발적 시술 실패나 의학적 사유로 난임 시술이 중단되는 경우에도 지원 횟수 차감 없이 시술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술 과정 중 공난포, 미성숙 난자(또는 비정상적인 난자)만 채취되는 등의 예기치 못한 의학적 문제가 발생하여 시술을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도 지원 횟수를 차감하지 않습니다.

 

난임시술 시술비 지원 연령 구분 폐지

난임시술비 본인부담률이 연령에 관계없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제도에서 45세를 기준으로 연령을 구분하여 시술비 지원 상한액을 다르게 적용했으며 45세 미만의 경우 30%, 45세 이상은 50%였습니다. 그러나 연령 구분이 폐지됨에 따라 앞으로는 45세 이상 여성의 본인부담률도 30%로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모든 연령대의 난임 부부들이 동일한 기준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 방법

 

난임 시술비 지원을 받으려면 정부가 지정한 난임시술 의료기관 난임시술 의사를 통해 ‘난임진단서’를 발급 받으신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출 서류

 

정부 지정 난임시술 의료기관 찾기 

 

방문 신청

여성 주소지 관할 보건소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정부24,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 바로가기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 바로가기